본문 바로가기

IT Story/Laptop

HP 파빌리온 15-au015tx 윈도우 설치 및 안정화 분투기

안녕하세요!!


그동안 힘들었던 업무가 어느 정도 일단락되고


이제사 겨우 한숨 돌렸습니다



그동안 밀린 오버워치 몇 판 땡겨주고....


dpi 설정이 가능해진 이후로 제 트레이서가 드디어 미쳤습니다..


단판에 23킬(연속처치) 0데스 기록.....ㅎ


제 리즈시절(?)인듯 합니다ㅎㅎ


3.13일 현재 이 글을 수정하면서도


이정도 기록은 못올리고 있네요


그대신 팟쥐 위주로 가져가고 있군요ㅎ



긴장이 풀렸는지 점심먹고 잠들었더니 새벽 1시에 눈을 떴네요


도무지 잠이 안와요ㅠ




이렇게 시간이 남았을 때


그동안 해보려고 별렀던 그 포스팅을 들어가는게 좋겠죠!


업무용 노트북이 있음에도 제 마음을 흔들어 놓아


결국 구매하게 만들었던 hp 파빌리온 15-au015tx


이녀석을 들여온 후 겪었던 윈도우 설치 및 안정화 과정....


그 분투기를 오늘은 올려 드립니다


그럼 어디한번 가 볼까요??





1. 주 파티션에 윈도우 설치 불가능


개봉기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제품은 처음 받을 때 윈도우 설치가 불가능한 상태로 제공이 됩니다(....)


물론 오픈마켓의 리뷰를 통해 미리 알고 있기는 했지만 어쨌든 불필요한 수고를 한번 더 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 부분의 문제 해결은 '이 드라이브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라는 검색을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혹 찾으실 수 없거든 'mbr 파티션 초기화'라는 검색을 또한 권해 드립니다


기회가 된다면 이 부분에 대한 포스팅도 계획 중입니다



2. 윈도우 설치 후 화면 깜빡임


1번 오류는 가뿐히 제꼈습니다만


또다른 산을 하나 넘어야 했습니다


가볍게 윈도우, 한글, 오피스 및 백신과 기타 유틸들을 설치, 윈도우 구성을 마쳤죠.


이제 업데이트를 해줘야죠! 일단 컴퓨터를 끄고 잠시 다른 일을 좀 하며 시간을 보내 줍니다


몇시간 후에일까... 다시 부팅을 진행했습니다


윈도우 진입 후.... 어라?


화면이 깜빡입니다


마구 깜빡입니다


정신을 못차리고 미친듯이 깜빡여요


이렇게...




;;;



하.....


무슨 문제가 있었던걸까.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 보았습니다


(아무리 SSD +USB 3.0 조합이라 빠르다곤 해도 짜증이 나는건 어쩔수 없는 일입니다)


다시 정상 작동 하더군요(휴)


이제 괜찮겠지.... 안심하며 기대 반 불안 반으로 컴을 종료한 후 몇시간 후 다시 부팅을 시도했습니다


....... 저주스럽게도 다시 깜빡이고 있네요.


저로서는 달리 방법이 없겠기에


서비스센터에 가지고 갔습니다



제 근거지에는 HP 서비스센터가 2군데 있는데요


한 곳은 프린터 전문 수리업체이고


다른 한 곳에서 노트북 데스크탑 등을 취급하고 있어요


그곳으로 가 보았습니다



HP는 글로벌 컴퓨터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대기업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중소 브랜드 취급을 받고 있죠


이 업체의 특징은 팔땐 그럴듯하게 팔아치우지만 


사후 보증이 그닥입니다.... 오죽하면 어떤 유명인이 2달만에 hp 보증서비스를 받았다고 자랑스레 SNS에 글을 올렸다는


어이없는 이야기가 돌고 있을까요, 아하하....(사실입니다)


국내 서비스센터 개수도 삼성 LG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현실입니다


(하긴 국내에 현대 기아 서비스센터보다 아우디 BMW 섭센이 더많다고 하면 것도 좀 웃긴 일이겠죠)



어쨌든 그렇다보니 중소 브랜드 취급을 받고 있기는 합니다만.... 아무튼,


직원 달랑 한 분이 HP 제품 서비스를 전부 커버하고 계시더군요;;;;



이 분이 제 컴을 보시더니


'드라이버는 전부 설치했는지'를 물어보시더군요


드라이버는 다 설치 안했지만


살짝 어이가 없었습니다


드라이버는 완제품의 부품들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정확하게 구동될 수 있도록 튜닝을 해주는 프로그램들인데요


원래 윈도우 자체적으로 거의 모든 장치들이 정상 작동하도록 드라이버를 자동 검색하여 설치해 줍니다... 


특히 윈도우 10에서는 이 기능이  더 강화되었죠


헌데 그런 부가적인 요소가 설치되지 않았다고 해서 화면이 깜빡이고 정상 작동이 안된다니... 


그럼 같은 부품을 써서 만든 다른 컴들은 왜 정상이란 말인가요


납득이 안되는 소리로밖에 저에게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 입장을 이야기했죠. 


드라이버 때문에 이런 모양이라면 그건 HP 에서 기술력이 부족한 거라고 봐야 하는거 아니냐.... 

다른 제조사도 다 같은 부품 써서 컴 조립할텐데.


완제품이 윈도우에 호환을 해야지


윈도우가 제품에 호환을 해서 만들어질 순 없는 게 아닌가 하는것이 제 입장이었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반대로 보아야 맞겠죠. 완제품에 맞춰서 운영체제가 제작되어야 하는... 하지만 다른 제품들이 모두 윈도우 호환으로 만들고 있는 상황에 이 제품만 윈도우에 정상 작동하지 못한다면 그것도 웃긴 노릇 아니겠습니까. 컴잘알님들은 제 뜻을 이해하실 거라고 봐요)



기사님 曰: 사실 스카이레이크 제품에서 살짝 이슈가 있기는 했어요..


저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 사례들이 몇번 있었다는 말씀이겠죠.


음..



어쨌든 센터에서 윈도우를 다시 깔아보기로 했습니다.


윈도우 + 드라이버 다시 설치 이후, 집으로 가지고 갑니다


껐다 켜보니.... 하.... 할말없네요. 또 깜빡여요.


다시 입고합니다


결국 하드웨어 이상으로 판정이 나오면 메인보드 등을 교체하는 수리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수리는 해준다지만 이런 과정에서 정말 답답하지 않을 수가 없죠.


괜히 샀나 싶기도 하고...


이뻐서 샀는데 이렇게 제 뒤통수를 치다니..


교품을 위해 판매처에 전화를 해보았습니다


그냥 다른 제품 달라고 하려고요 그랬더니.....


골드 색상이 품절이라네요ㅡㅡ


은색밖에 못준다는 겁니다;;;;;



나 이런 X






결국 골드 색상을 살리기 위해 서비스센터에 부탁했습니다


메인보드 교체시 상처 스크래치 안나게 조심조심 잘좀 부탁드린다고....


이후 다시 또 통화를 하게 되었는데,


이분 말이 


윗분들이 그러는데 소프트웨어 문제인것 같다고.....


그러면서 제가 설치한 프로그램들을 물어보더군요




아놔 진짜...


소프트웨어 문제이면 내가 프로그램을 잘못 깔았다는 말인데,


다른 컴퓨터에선 아무 문제없이 정상 작동하던 조합이 안 맞는다고 하면 그게 말이야 방구야...??


아무튼 해결해 보겠다고 하더군요




기다렸죠.


하루가 끝나가도 아무 연락없이 깜깜무소식입니다(함흥차사)


결국 다음날 오후쯤 제가 전화를 했습니다. 안받으시네요;;;


그러고나서 몇시간 후 퇴근시간(오후 7시) 맞춰서 전화가 왔습니다


정상 작동하는 것 같다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러 가겠다고 했더니 혹시 모르니 내일 아침 와보시는게 어떠냐고.... 후.....


그래 다음날 가서 받아 보았습니다


하아아....... 정상 작동합니다!!





결국 완전 해결받는 데 4일 정도 소요된것 같네요......



잡아 주느라 애쓰신 기사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초코칩 한 박스를 드리고 왔습니다ㅠ


사실 제조사에 성질이 나는거지


혼자서 그 많은 건수 다 해결하고 있는 기사님한테 무슨 원망을 하겠어요...


진짜... 팔물건은 팔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내놓으란 말이야 이 HP 이 ㄻ ㅅㅇ멓ㅂㄻㅇㅎ더ㅕㅅㅛㅂㅑㅇㅅㅀ.ㅇ르ㅂ뇐/ㅇ


..... 죄송합니다 흥분했네요......



사실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방법을 듣지는 못했습니다만, 이분(서비스센터 지점장님)이 드라이버 얘기를 하신 걸로 보아


시스템 BIOS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결정적인 힌트를 얻을 수 있었던 게시글은


http://h30491.www3.hp.com/t5/forums/forumtopicpage/board-id/laptop/thread-id/7988


이 글이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증상, 절전모드에서 복귀시 화면 깜빡임 증상을 시스템 BIOS 업데이트로 해결하셨다는...


HP Support Assistant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 중 메인보드의 BIOS 펌웨어를 다운받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이게 문제였던 것 같네요


어쨌든 해결되어 정말정말 다행입니다!!


(첨언하자면 이건 전적으로 HP 잘못이지 제가 뭐 프로그램을 잘못 깔아 그런것은 아닙니다


비슷한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은 당당하게 섭센에서 항의하셔도 됩니다~!)





얼쑤 


하하하




....그런데 여기서 끝난게 아니에요ㅠㅠㅠ


진짜... 나쁜놈들ㅠ



3. 윈도우 10 1607 업데이트 오류 문제



전 정말 이걸로 끝일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기쁜 마음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운 받았습니다


윈도우를 처음 설치한 후 필수 유틸 등을 설치한 이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윈도우를 최신 형태로 업데이트 해주는 겁니다


그래야 그 다음 단계인 시스템 이미지 생성을 최적의 형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날도 업데이트를 다운받던 중이었습니다


근래에 상당히 큰 업데이트가 하나 있었습니다. 윈도우 10 1607 버전이라고 하는 것인데요.


윈도우 내부적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수정합니다... 정확히는 저도 모릅니다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죠


무튼, 다른 것은 다 되는데.... 이 1607 업데이트, 이걸 진행하던 중 문제가 발생합니다.


업데이트가 크다보니 다운 준비하는 데에도, 다운받는 데도, 설치 준비하는 데도, 설치하는데도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렇게 다운받고 설치 준비까지는 문제없이 잘 됩니다 그런데....


설레는 마음으로 업데이트가 설치되는 걸 바라보던 중....


못볼 걸 봐버렸네요ㅡㅡ



업데이트 작업 중 30%에서 재부팅이 이루어지고,


재부팅 중 나타나는 블루스크린.... 하......


결국 이 화면 발생 이후 윈도우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내리는 선택은....




윈도우 롤백입니다ㅠㅠㅠㅠㅠㅠ


네 결국 업데이트 설치에 실패한 겁니다


(제가 쓰는 윈도우는 윈도우10 education버전, 정품입니다)




정말 깊은 한숨만 나오네요


에휴우


몇번을 다시 시도해도 똑같습니다


거기다 이게 금방 되는 것도 아니고....... 정말 사람 지쳐떨어지게 만드네요


업데이트 설치 꼭 해야하냐고 하시는 분 계실지 모릅니다만...


업데이트는 가급적이면 보안상 문제라든가 그런것 때문에 해두는게 좋아요


지금 안 해두면 나중에 시스템 이미지로 복구할 때마다 업데이트 매번 해야 한다구요ㅠㅠ


몇가지 글을 검색해 보면서... 제가 시도해본 방법은



1. 안전모드 설치 -> 실패  인터넷에 접속이 안되어 업데이트를 받아오지 못합니다)


2. 백신제거 설치 -> 실패  백신이랑 충돌하는 게 아니엇습니다)                         


3. 업데이트 패치 기다림 -> 성공!  이것이 정답이었습니다.                               



저는 1월 10일자로 윈도우 10의 레드스톤이라는 새 업데이트가 나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아직 많이 불안정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기다리다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새로운 업데이트 패치를 제공하겠지..라고 기대하고 있었는데요


음, 그게 그런 것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직접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다운받지 않고 기다리다 보니


어느샌가 제가 받지 않은 다른 업데이트 하나가 다운로드 완료되어 있었고 


이것을 설치한 이후 다시 1607 버전업을 해보니.....


정상 진행됩니다!!!


우와앗~~~~!






드디어 해냈구나 엉엉




그동안 사용해서 윈도우에 캐시파일이라든가 로그 등이 쌓였으니


한번 윈도우를 초기화해줍니다


이후 이전 윈도우 폴더를 완벽히 제거해 준 다음


시스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제 넌 완벽해!!!



이상으로 꽤나 긴 hp 파빌리온 15-au015tx 윈도우 10 설치 및 안정화 분투기였습니다


이 제품... 출시하면서 어딘가 불안정했던 건 확실한 거 같구요


그래서 그런진 몰라도 지금 구매하려 하면 파는 매장들이 많이 줄었습니다... 가격도 올렸어요. 재고 숫자도 한정되어 있군요.


아마도 개선품으로 출시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래도 전 성공했습니다! 아... 감격ㅠㅎㅎ



이 모델은 자주 보기는 어려우실 듯하지만, 그래도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비슷한 사양의 모델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유사사례 발생시 저의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이 문제를 경험하신 분이라면 분명 도움이 되었을거라 확신합니다ㅎㅎ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공감은 쥔장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