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Story/아쿠아 이야기

올 뉴 말리부 실내등 led 교체 A to Z(클럽 말리부 업로드본)

안녕하세요


다이는 그리 많이 해보지 않아서 초보입니다...
약 30분동안 빡시게 작업한 후기를 상세히 남겨보고자 합니다
저같은 초보자라도 쉽게 하실 수 있도록 말입니다...

LED는 카페 내 공구글에서 구입한 풀셋입니다: https://cafe.naver.com/clubv300/792475

1. 화장등

순정 상태의 사진


플라스틱 덮개를 탈거할 수 있도록 옆에 살짝 홈이 나있습니다

적당히 굵은 드라이버를 넣어 들춰 줍니다
드라이버가 가늘 경우 좁은 곳에 힘이 강하게 주어져 지렛대의 받침점이 되는 부분이 홈이 파입니다ㅠ


퓨즈 형태의 전구가 들어가 있네요

몹시 뜨거우니 손으로 잡지 않습니다ㅋㅋ

드라이버로 밑에서부터 살살 밀어 올려주면 빠집니다
밖에서 안쪽으로 들어올리듯이 틈새에 1자드라이버를 넣어 소켓에서 빼냅니다
아랫부분은 빠지고 윗부분이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그나마 덜 뜨거운 금속 부위를 잡고 제거 합니다
 

led는 +/-가 써있는데.. 전극은 딱히 상관없이 넣으면 됩니다

순정 전구는 둥글었지만 얘는 넓적하니 고정이 잘 되게 신경써서 잘 끼워야 합니다
사진에는 비스듬히 걸려있지만 정확히 고정에 성공하면 수평으로 들어가서 딱 들어맞아요

작업 완료 후
때깔 곱다 허허

2. 중앙등
말리부는 웃겨요
LTZ 트림도 썬루프가 없으면 중앙등이 백열전구입니다;;;(다 아시죠ㅠ?)

아쉽게도 처음 탈거하는 사진을 못찍었네요ㅠ
일단 중앙등을 덮고 있는 외부 플라스틱 덮개 사이에
적당히 두꺼운 일자드라이버를 넣어 쑤석쑤석...
무리해서 빼지 말고 조금씩 조금씩... 이성을 애태우듯이 감질나게 만져주다보면 테두리가 조금씩 빠져나옵니다

탈거에 성공하시면 안쪽에 전구를 감싼 플라스틱 덮개가 하나 더 있어요
이 덮개는 잘 살펴보시면 가장자리 군데군데 드라이버를 집어넣을 수 있도록 홈이 파여 있습니다
살금살금 조심조심 드라이버를 쑤셔 들춰내다 보면 결국 이것도 빠져나옵니다

그러면 안쪽에 순정 전구가 박혀 있어요... 
뽑을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걸 뽑겠다고 손으로 막 만졌다간ㄷㄷ


저 구리 소켓 사이로 약간 드러나 있는 전구의 뿌리 부분에 일자드라이버를 걸어 살살 쑤셔 눌러줍니다
조금씩 조금씩 아래로 내려오는데... 결국 톡 하고 빠져나오죠


이렇게...


이제 소켓에 led를 꽂아 줍니다
세트를 구매하셨다면 딱 2개 끝부분이 둥글게 되어 있는 녀석들이 있어요
그걸 느낌적으로 꽂아주면 됩니다 
쉬워요ㅎ



아까 말했던 안쪽 플라스틱 덮개입니다

꼭꼭 눌러 흔들리지 않게 결합합니다
나중에 잡소리로 시달리지 않으려면 결합상태를 꼼꼼이 확인해야 합니다

마무리로 외부 플라스틱 덮개를 씌워주면 끝!
보기 좋네요 하하

3. 트렁크 내부 등
제일 쉽습니다
그냥 느낌따라 해도 됩니다만
마이너스의 손 여러분들을 위해ㅎㅎ

플라스틱 덮개에 열어보라는 듯 커다란 홈이 있습니다

여기에 1자드라이버를 넣어 살짝 젖히면 저만큼 벌어져요
이제 양쪽 모서리에 생긴 다른 홈들이 보입니다
여기에 드라이버를 집어 넣어 또 비슷하게 젖혀주면 전구 모듈이 빠져나옵니다

이렇게...

손으로 잡아 쑥 빼고싶죠??
안된다니까요ㅠ

중앙등의 전구를 탈거할 때와 마찬가지 요령으로

소켓 사이 노출된 전구 끝부분을 조금씩 밀어내서 뽑아냅니다




성공
중앙등과 동일한 전구이네요

엘이디를 꼽아 줍니다야 이건 나도 할수 있어!!


일체형 모듈을 안으로 집어넣어 원래대로 고정시키면 끝ㅎ
스피커가 노출된게 좀 신경쓰이네요... 트렁크 덮개커버를 해줄까 고민중인데
보스 스피커의 음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말도 있고 해서 망설이는중..

고급지네요ㅎ

4. 번호판 led
이건 좀 헷갈렸네요;;
공동구매 안내글에 이거 뽑는법이 안나와있음...
이리저리 둘러보던 끝에 성공했습니다ㅎㅎ

번호판 위에 두 개의 전구 모듈이 달려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빼는지 고민많이 했는데...

여기 사진에 얕게 파인 홈 하나 보이시죠?
이게 있는 방향에서 반대방향으로 살짝 밀어주면 움직입니다
그대로 잡아뽑으면 그냥 덜렁 빠져나옵니다

이렇게...

여기서 또 전구는 어떻게 뽑는지 함창 헤맸습니다
이렇게 하는 거더군요

보시다시피 배선쪽 소켓에 전구가 연결되어 있는데

원래는 저 전구가 모듈 안쪽에 고정되어 보이지 않아요
잘 보시면 전구가 모듈에 들어가는 구멍 쪽에 수상한 홈 두개가 보이실 겁니다
네, 그렇죠. 살짝 돌려 열면 열립니다ㅎㅎ
성공하시면 위와 같은 상태가 되실 거에요
이녀석도 쑥 뽑고 싶죠??
네 뽑으세요ㄱㄱ
얘는 잘 켜지는 일이 없어서 그냥 차갑습니다ㅋ
뽑아 준 자리에...

위와 같이 생긴 LED를 꼽아 줍니다

야 이건 나도 할수 있어!!(2)

와앗ㅎㅎ
현대기아 부럽잖은 조명빨!!
멋지죠??ㅎㅎ

탈거하고 남은 순정 전구들입니다
무료나눔 중이니 혹 필요하신 분이 계시거든 댓글 달아 주셔도 됩니다ㅎ

헉헉....
다이만큼 빡센 포스팅ㅠㅋ

여기 계시는 많은 다이 장인님들께 비하면 보잘것없지만
앞으로 더욱 레벨을 키워가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저같은 다이 초보 여러분들이 첫걸음을 무난히 떼실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려봤네요

우리모두 DIY의 신이 되는 날까지 
화이팅ㅎㅎ




'CarStory > 아쿠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 살아야 한다ㅠㅠ  (0) 2019.05.15
5000km, 최고연비 인증샷  (0) 2019.01.08
4000km  (0) 2019.01.08
올 뉴 말리부 출고기  (4) 2018.09.30
선택하게 된 계기와 과정..  (0) 2018.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