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Story

르노삼성 SM6 간단 시승기(클럽 말리부 업로드본)

안녕하세요

이번에 시승해 본 모델은 르노삼성의 SM6 입니다


미려하고 아름다운 외관과 차분하고 프랑스 냄새나는 실내 감성으로 알려져 있죠(고장도 많은 걸로 유명함)

나온지 꽤 된 모델인데... 신모델로 넘어가는 주기가 긴 편인 르노삼성자동차의 특성 상 아마 당분간 계속 판매될 것으로 봅니다.


시승을 위해 르노삼성자동차 군산대리점을 방문했습니다(미리 예약함)

르노삼성도 시승차가 따로 있다기보다는

주로 영업사원들 중 해당 차종 보유자의 차량을 이용해 시승을 시켜주는 것 같았습니다

SM5, SM6 둘 다 그런 식이더군요



 

꽤 넓직하고 규모가 큰 영업소 입니다.


르노삼성의 모든 차종이 다 전시되어 있습니다(클리오, 트위지까지 있음)



저의 시승을 도와주신 카마스터 최모 팀장님의 SM6 입니다

역시 SM6는 언제봐도 참 이쁘게 생겼습니다 


옆태도 이쁘고....

말리부도 잘생겼지만 이녀석도 지지않게 이쁘네요


실내입니다


크~~ 멋집니다ㅎㅎ

엠비언트 무드등이 인상적입니다

우리 말리부의 무드등은 그냥 있는듯 마는듯 절제된 맛이라면

이녀석은 은은하게 그 자태를 어필하며 존재감을 뽐냅니다(과해보이지 않아 좋음)



D컷으로 되어 있는 핸들, 조그셔틀, 심플하고 깔끔한 기어봉 등...

실내 감성이 참 세련된 느낌입니다

말리부랑 비교한다면 실내에 있어서만큼은 망설임 없이 SM6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아쉬운 점은 많이들 들어보셨겠지만 공조장치 조작 시 저 인포테인먼트 스크린(S-link)를 터치로 조작해야만 합니다

직관성이 떨어져 은근 불편합니다


뒷좌석 인테리어도 고급져 보이네요

말리부는 LTZ라도 스피커 테두리 하나 없는데

저기 스피커에 크롬 가니쉬좀 보세요... 실내 감성이 달라요

운전자에게 만족감을 주는 인테리어를 추구하는 르노삼성

이부분은 정말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이제부터 본격 주행 후기입니다


1. 핸들링:

정교하다고 말하기엔 애매합니다.

차선을 따라 그림을 그리듯 원하는 대로 차를 미세하게 조정하기를 기대하신다면 실망하실 듯 하네요..

단 그립감이 꽤 좋습니다. 가죽의 재질도 좋은 느낌이고 돌릴 때 손에 전해지는 답력도 딱 기분좋은 수준이네요.


2. 코너링:

동행하신 최 팀장님이 이 차의 강점으로 코너링을 얘기하셨습니다

확실히 쏠림이 적은 편이기는 합니다... 코너를 진입할 때 안쪽으로 쏠리고 탈출할 때 바깥쪽으로 쏠리는 정도,

코너링 시 안정감이 꽤 양호합니다.

(개인적으로 현대기아 대비 우수하지만 말리부에 비교하면 다소 덜 다듬어졌다고 표현하고 싶음)


3. 서스펜션/섀시:

이 차의 하체는 좀 특이한 느낌이었습니다. 서스펜션은 단단한데 섀시는 단단하지 않다고 해야 하나...

불안정한 노면을 지나올 때 두두두둑 하고 단단하게 넘어가는 점은 인상적이었습니다만

운전자가 받는 충격을 완전히 흡수하지는 않아요.

또한 일정 조건 충족시 좌우로 출렁임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현대기아 차를 타며 느꼈던 그 불쾌한 진동과 흡사했습니다.

동승하신 최 팀장님의 말을 빌면 서스펜션의 이음새의 수가 적은 것을 사용해 일체감이 높아 단단한 느낌이 든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이따금씩 느껴지는 이 진동은 차체의 헐거움이 아니었을까...

스트럿바를 장착하면 좀 나아질까요??


4. 주행감:  가속감은 무난합니다. 딱 2L 가솔린 수준이네요. 100km까지밖에 가속을 못해봐서 아쉽습니다...

가속시 엔진 구동음이 기분좋게 들려옵니다. 적당히 존재감을 어필하며 청각적 가속감을 선사합니다.

고속주행시 안정감은 좋았습니다. 노면 상태가 안좋을 때에도 잔진동이 많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역시 단단한 서스펜션 덕분일 것이란 생각을 해봅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사용하는데.. 변속 충격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5. 실내 감성: 상술했듯 몹시 아름답죠. 역시 감성과 미학을 추구하는 프랑스의 제조사 답게 잘 해놨습니다.

운전자와 동승자의 탑승 중 느끼는 만족감을 시각적으로 높여 줍니다.

시트의 착좌감은 단단하게 잘 잡아주는 편이면서도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특별히 고급차 느낌을 주어서 마사지 시트가 옵션으로 들어가죠. 등어리에서 허리까지 살살 문질러줘요. 괜찮더군요ㅎㅎ


길게 주행해보진 못했지만 대략적으로 느낀 바를 적어 보았습니다.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 혹은 비교를 원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태클이나 지적 괜찮습니다, 받아요.

저도 많이 타본게 아니니 서로 얘기해서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 나가면 좋잖아요ㅎㅎ


이상 일반인이 경험한 르노삼성 SM6 간단 시승기였습니다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




*서비스로 트위지 실사하나 남겨봅니다 ㅎ*